티스토리 뷰


오늘 별안간 셀프 검색을 해봤을 때 위법 업로드 사이트를 발견한 솔직한 감상입니다.

위법 업로드가 횡행하는 것으로 저 같은 소형 서클이 이렇게 생각한다, 라고 하는 하나의 의견으로써 인식해주셨으면 기쁘게 생각하겠습니다.

저는 코믹마켓 75회부터 거의 2년 정도 서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 뒤 활동을 쉬고, 5년 정도 지난 2016년에 연이 닿아 코믹마켓 90회(이하 C90)부터 다시 동인지 제작을 시작해, 여름 코미케, 겨울 코미케와 서점 위탁뿐이지만 동인지를 발행했습니다. 만화 제작에 관해 초보+5년도 지난 탓에 지명도도 낮고, 팔리지 않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했습니다만, 실제로 활동해보니 역시나 팔리지 않고, 그뿐 아니라 '봐주질 않는다'라는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활동을 재개한 C90에 맞춰 제작한 동인지는 현재도 적자. 코믹마켓 91회(이하 C91)의 신간은 최근 어떻게든 인쇄비를 회수한 상황입니다.

제가 활동을 처음 한 2008년에 비교하면 동인 작가의 수가 늘고 질도 높아져, 공급의 과잉 상태인 상황과 관련 있겠지라고 생각해, 인쇄비가 회수되지 않은 C90의 책보다 퀄리티를 높이면 사람들도 봐주시겠지라고 C91 책에서는 개인적으로 열심히 제작을 했습니다. 그 결과라는 게, C91의 책은 어떻게든 인쇄비가 회수되어서 "이걸로 활동을 계속할 수 있어..."라고 안심했습니다.

동인활동에는 돈이 듭니다. 사생활을 압박해버려 제 경우 적자라면 제작을 계속하지 못합니다. 어떻게든 적자만은 회피할 수 있었다, 라고 안도한 저는 책의 감상이 있을지도 모르는 가벼운 기대감으로 제 이름을 구글에 검색해보았습니다. 거기서 발견한 것이 위의 위법 업로드 사이트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경악했습니다. 제 작품이 읽히지 않는 것은 실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본 사이트는 하나뿐이었지만, C90 책의 총 다운로드 수는 현시점으로 14,657건, C91 책의 총 다운로드 수는 무려 27,855... 이는 해당 사이트의 다른 작품에 비교해도 꽤 많은 수준이라고 말할 숫자였습니다. 저는 계속 스스로의 실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읽히지 않는다고 생각해왔습니다. 그 인식이 흔들리는 순간이었습니다.

이만큼 많은 분들께서 제 책을 읽었음에도 저에 대한 감상이나 반응은 전혀 없습니다. C90의 책을 낸 때에 반응이 없어 다음 책을 내는 것을 그만둘까 고민했습니다. 실제로는 C90이 끝난 시점에 위법 업로드가 행해져 제가 모르는 사이에 반응은 있었던 듯합니다. 그렇지만 이는 제게 전해지지 않습니다. 혼자서 제작을 그만둘까 고민했습니다.

현재 제 트위터 팔로워 수는 3,571명입니다. 감사하게도 활동 재개 시점부터 3,000분 정도 팔로워가 늘었습니다. 그래도 현재까지 위법 다운로드된 수의 10% 미만입니다.

제 마음이 약한 것뿐이란 이유도 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어떤 반응도 없던 사이, 팔릴지 아닐지도 모르는 책을 계속해 내는 것은 정신적으로 꽤 고통이 있습니다. 그러던 중, 트위터로 리트윗이나 마음을 받거나, 감상 트윗(2건 있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을 찾거나 해서 어떻게든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2차 창작의 동인지 제작 자체가 저작권의 사각지대에 있는 팬 활동입니다. 또한, 본업이 아니기에 그만둘까 생각할 때에 그만두는 것이 쉽습니다. 그런 동인 작가활동을 계속하고 있는 동기는 역시 적잖은 타자로부터 반응이 있는가 없는가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혹시, 제 책을 읽어주신 누군가께. 괜찮다면 감상을 주세요. 작가의 마음을 제작에 기울이게 하는 것은 매우 작은, 누군가의 말이기도 합니다.

이 문장을 읽어주신 분께. 긴 이야기에 어울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혹시 당신이 응원하고 계신 작가분이 계시다면, '보는 것만'이 아닌, 무언가의 반응을 해주세요. 그 하나의 행동이 응원하시는 작가분의 존재의의가 될지도 모릅니다.


※2017/02/11 추기
위법 업로드에 관해서는 이 내용을 봐주신 분으로부터 정보 제공을 기초로 현재 대응중입니다.

[아래는 정보 제공자 분으로부터의 인용입니다]

동인지 무단 전재 사이트 대응·삭제 의뢰 (작가용)

http://56s.thick.jp/478

컨텐츠 무단 사용의 통보 접수처와 삭제 의뢰 템플릿

 http://56s.thick.jp/573



댓글
댓글쓰기 폼
Statistics Graph
«   2018/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